Updated chapter19.txt

hyukhur authored
revision d9876e993f71401115f6c14bd0f1939f6b135440
chapter19
# 19 옵션 연쇄 (Optional Chaining)
> Translator : 이름 (메일주소)

Write here...
허혁 (hyukhur@gmail.com)

선택 연쇄(Optional chaining)란 nil이 될 수 있는 선택지(options)를 가진 프로퍼티(property), 메소드(method), 서브 스크립트 (subscript)에 질의하고 호출하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만약 어떤 선택지가 값을 가진다면 프로퍼티, 메소드, 서브스크립트 호출은 성공하고 선택지가 nil이면, 프로퍼티, 메소드, 서브스크립트 호출은 nil을 반환하게 된다.
여러개의 질의도 함께 엮일 수 있으며, 만약 연쇄(chaining) 중간의 어떤 링크가 nil이라면 조용하게 전체 체인은 실패한다.

Note
스위프트(Swift)의 선택 연쇄가 오브젝티브씨(Objective-C)에 있는 nil에 메시지 보내기와 유사하다. 그러나, 모든 타입(any type)에서 동작하고, 성공, 실패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강제 랩핑 해제(Forced Unwrapping) 대안으로써 선택 연쇄
호출하고자 하는 프로퍼티, 메소드, 서브스크립트의 선택지 값(optional value)이 nil 아닐 때 선택지 값 뒤에 물음표(?)를 두어 선택 연쇄를 둘 수 있다. 이것은 선택지 값 뒤에 느낌표(!)를 두어 그 값을 강제로 랩핑 해제하는 것과 유사하다. 가장 주요한 차이점은 선택 연쇄는 선택지가 nil일 때 자연스럽게 실패한다는 것이고, 강제 랩핑 해제는 선택지가 nil인 경우 런타임 에러가 발생한다.
선택 연쇄가 nil 값에도 호출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반영하기 위해 선택 연쇄 호출 결과는 항상 선택지 값이다. 비록 질의한 프로퍼티, 메소드, 서브스크립트가 항상 선택지 값이 아닌 결과를 도출해도 그렇다. 이 선택지 반환 값을 사용해서 선택 연쇄 호출이 성공했는지 ( 반환된 선택지가 값을 가지는 ) 연쇄 중간의 nil 값 ( 선택지 반환값이 nil ) 때문에 실패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선택 연쇄 호출 결과는 선택지로 감싸여져 있음에도 기대한 반환값과 동일한 타입이다. 일반적으로 Int를 반환하는 프로퍼티는 선택 연쇄에 따라 접근이 가능할때는 Int?를 반환할 것이다.
다은 몇몇 코드 조각은 선택 연쇄가 어떻게 강제 랩핑 해제와 다르고 성공 여부 확인을 가능케 하는지 보여준다.
먼저 Person과 Residence 라는 클래스를 정의하자.
>class Person {
var residence: Residence?
}
>class Residence {
var numberOfRooms = 1
}

Residence 인스턴스(Instance)는 기본값이 1인 numberOfRooms 이라는 단 하나의 Int 프로퍼티를 가진다. Person 인스턴스는 Residence? 타입으로 residence 이라는 선택적 프로퍼티를 가진다.
만약 Person 이라는 인스턴스를 새로 만들면, 선택지가 된 효과에 따라 기본적으로 nil로 설정된다. 아래 코드에서는 john는 nil로 된 residence 프로퍼티를 가질 것이다.
let jone = Person()
만약 Person의 residence의 numberOfRooms 프로퍼티를 그 값을 강제로 랩핑 해제를 하려고 느낌표를 붙여서 접근한다면 런타임 에러(Runtime Error)를 유발시킬 것이다. 왜냐하면 해제할 residence 값 자체가 없기 때문이다.
let roomCount = john.residence.numberOfRooms
위 코드는 john.residence가 nil이 아닌 값을 성공하며 방 갯수에 적절한 숫자를 담고 있는 Int 값에 roomCount를 설정할 것이다. 그러나 이 코드는 위에 보여지는 것처럼 residence가 nil이라면 항상 런타임 에러를 유발 시킨다.
선택 연쇄는 numberOfRooms 값에 접근하는데 대안법을 제공한다. 선택 연쇄를 사용하기 위해 느낌표 자리에 물음표를 사용하면 된다.

>if let roomCount = john.residence?.numberOfRooms {
println("John's residence has \(roomCount) room(s).")
} else {
println("Unable to retrieve the number of rooms.")
}
// prints "Unable to retrieve the number of rooms."

이것은 스위프트(swift)가 선택적 residence 프로퍼티를 "엮고" 만약 residence가 있으면 numberOfRooms 값을 가져온다는 것을 말해준다.

numberOfRooms에 대한 접근이가 잠제적으로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 연쇄는 Int?이나 "선택적 Int"형 값을 반환하려고 한다. 위 예제처럼 residence가 nil인 경우는 numberOfRooms에 대한 접근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반영하기 위해서 이 선택적 Int 역시 nil이 될 것이다.
numberOfRooms가 비선택적 Int 임에도 불구하고 참인 것을 명심해라. 선택 연쇄를 통해 질의한다는 것은 numberOfRooms가 Int 대신 Int?를 항상 반환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john.residence에 Residence 인스턴스를 할당할 수 있는데 그러면 더이상 nil 값은 존재하지 않게 된다.
>john.residence = Residence()

john.residence는 실체 Residence 인스턴스를 이제 가지게 되었다. 만약 예전과 동일한 선택 연쇄를 사용해 접근하려고 하면, 1이라는 numberOfRooms 기본값을 가지는 Int?가 반환될 것이다.

>if let roomCount = john.residence?.numberOfRooms {
println("John's residence has \(roomCount) room(s).")
} else {
println("Unable to retrieve the number of rooms.")
}
// prints "John's residence has 1 room(s)."

선택 연쇄를 위한 모델(Model) 클래스(Class) 선언

프로퍼티, 메소드, 서브스크립트를 호출하는 것 같은 한단계 더 깊은 선택 연쇄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상호관계있는 타입간의 복잡한 모델에서 서브 프로퍼티(subproperty)를 파고 들 수 있게 해주고 그 서브 프로터티에 프로퍼티와 메소드, 서브스크립트에 접근할 수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다음 코드 조각은 다단계 선택 연쇄 예를 포함한 몇가지 순차적인 예제에서 사용될 4개의 모델 클래스를 정의한다. 이 클래스들은 위에 나온 Person과 Residence 모델에 Room과 Address 클래스를 추가하고 연관 프로퍼티와 메소드, 서브스크립트를 확장한다.
Person 클래스는 이전과 동일한 방법으로 정의한다.
>class Person {
var residence: Residence?
}